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차이나는 클라스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3/6/18 종영 |  https://tv.jtbc.co.kr/jtbclecture

강연자 답변 보기

[76강 김원중 교수] 최준혁님 질문 - 손자병법 얘기만 많이 들었지..

2018-09-10 AM 11:01:30 조회 449

ID최준혁 님의 질문에 대한 강연자 김원중 교수의 딥변입니다.


[질문]ㅡ 최준혁 님

서울시 성동구


손자병법 얘기만 많이 들었지 읽은 적은 없었습니다 교수님 강의를 듣고 꼭 한번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재밌었습니다

교수님께서 지금 우리가 보는 손자병법이 조조가 주석을 단 거라고 말씀하셨는데 신기하더라구요

그러면 손자와 조조가 동시대 사람이었나요? 만약 살았던 시대가 차이 난다면 조조는 어떻게 손자병법의 주석을 달 수 있었던 건지..

조조말고는 주석을 단 사람이 없었는지도 궁금합니다


[답변]ㅡ 김원중 교수


재미있게 잘 보셨다니 저도 감사할 따름입니다. 위나라의 실질적인 창업자인 조조는 평생 전쟁터를 누빈 장수이기도 하였습니다.그가 가장 주의깊게 읽은 책이 바로 손자의 손자병법입니다. 물론 시대는 차이가 많이 납니다. 조조는 155년 생이고 63세에 세상을 떠났으니 손자와는 적어도 600-700년의 시간차를 두고 산 인물이지요. 조조는 <손자병법>의 가치를 꿰뚫어 본 최초의 인물로서 각 구절구절에 자신의 생각을 분명히 표출하여 손자의 견해를 파악하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하게 한 주석가로 손색이 없습니다. 조조를 기점으로 하여 왕릉王凌,장자상張子尙,가후賈?,이전李筌,두목杜牧,매요신梅堯臣 ,왕석王晳 등 10명의 대표적인 주석가가 있습니다. 이들의 주석을 총망라 한 책이 바로 송나라 때 간행된 <십일가주손자十一家注孫子>라는 책입니다. 현재는 중국의 중화서국에서 이 책을 1961년에 간행하였고, 지금 중국에 유통중인 주석서는 거의 다 이 책을 모본으로 삼고 있습니다.참고로 제가 이번에 중국에 가서 사온 책 <십일가주손자>(중화서국 간행 2010년 판)은 이 책인데 여기에는 특히 당나라 두목杜牧,송나라 구양수歐陽脩, 송나라 정우현鄭友賢,명나라 담개談愷,청나라 손성연孫星衍,필이순筆以珣,위원魏源 등이 개인적으로 쓴 손자병법 주석에 관한 서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본다면 조조이외의 10명의 대표적인 주석가의 주석이 존재한다고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으니 이미 2500년이 흐른 지금까지 전해지는 그 저력이 놀랍지 않습니까? 이 책의 영역본이나 수많은 해외판 주석서를 통해 트럼프나 빌게이츠가 탐독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


참여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질문이 채택된 분께는 응모시 기재된 연락처로 한 달 이내 상품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배송 정보 오기재 및 받으시는 분의 부주의로 인해 반송된 경품은 재발송이 불가합니다.)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