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차이나는 클라스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3/6/18 종영 |  https://tv.jtbc.co.kr/jtbclecture

강연자 답변 보기

[244회 이근욱 교수] 이근욱 교수님께 질문 있습니다!

2022-06-07 PM 2:21:07 조회 2546

[이*하 시청자님의 질문]


Q. 러시아 동조세력으로 중국, 남아공 이스라엘 인도 인도네시아등 있습니다. 앞으로도 전쟁이 길어질 거 같은데 언제 정도면 끝날 거 같은지요?



[이근욱 교수님 답변]


A. 현재 시점에서 정확하게 언제 끝난다고는 말씀드리기 쉽지 않습니다. 현재 러시아는 쉽게 물러설 수 없는 상황이고, 우크라이나는 물러서지 않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으니까요. 특히 미국은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면서, 이번 기회에 러시아를 완전히 약화시키겠다고 하고 있으니까요. 결국 언제 끝날 건가는 미국 마음에 달렸습니다.



[이*하 시청자님의 질문]


Q. 우-러 전쟁으로 전 세계 물가 치솟고 있습니다. 향후 전쟁이 끝나고 나서, 어떤 방향으로 갈런지요? 또 전 세계와 우리나라의 향후 방향을 말씀하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근욱 교수님 답변]


A. 현재 물가가 오르는 것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는 큰 관계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즉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지 않았다고 해도 인플레이션 자체는 있었을 것입니다. 다만 러시아의 침공으로 인플레이션의 속도가 빨라지기는 했다고 봅니다. 문제는 코로나 상황에서 그리고 많은 국가들이 확장적인 경제정책을 추구하였고, 엄청난 통화량을 공급하고 감세를 단행하면서, 물가상승에 필요한 모든 조건이 충족되었습니다. 따라서 전쟁이 끝나고서 물가는 더 많이 그리고 상당 기간 동안 오르겠지요.


향후 방향은 결국 전쟁이 어떠한 방식으로 끝나는가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하지만 중국/러시아를 중심으로 하는 현상변경 연합세력과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현상유지 연합세력의 대립 구도는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 이에 편승하는 북한은 이제 더 이상 고립되지 않을 것입니다. UN 결의를 통해 북한을 제재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해졌고, 중국/러시아는 앞으로 북한의 행동을 비호하고 방조할 것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은 북한에게 유리하고 한국에게는 불리하겠지요.


-------------------------------------------------------------------------------------------------------------


질문이 채택된 분께는 질문 시 기재된 연락처로 상품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배송 정보 오기재 및 받으시는 분의 부주의로 인해 반송된 경품은 재발송이 불가합니다.)


SHOPPING &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