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차이나는 클라스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3/6/18 종영 |  https://tv.jtbc.co.kr/jtbclecture

강연자 답변 보기

[105강 장이권 교수] bree64님 질문 - 동물들도 동성애를 하나요?

2019-04-22 PM 12:41:53 조회 526

ID bree64님의 질문에 대한

강연자 장이권 교수님의 응답입니다.




【 질문 】 - ID bree64 님


 모든 동물들은 철저하게 번식을 위해 살아가는 것 같아요. 그러면 번식과 상관없는 동성애는 인간만 하는가요? 궁금해요. 인터넷에 떠도는 말로는 동성애 하는 동물도 있다고 하는데 정말인가요?



【 답변 】 - 장이권 교수


 동성애를 하는 동물계에 생각보다 많이 퍼져있습니다. 현재까지 동성애가 알려진 동물들은 최소 450종으로 알려져 있고 (Bagemihl 1999), 다음 웹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kipedia. 2019. List of animals displaying homosexual behavior.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animals_displaying_homosexual_behavior> Accessed 21 APR 2019


 동성애를 하는 동물로 가장 잘 알려진 종은 보노보입니다. 보노보는 침팬지와 아주 유사한 종입니다. 그런데 보노보는 동성애가 아주 흔하게 관찰되고 있고, 사회적인 갈등상황을 완화시키기 위해 동성애를 이용합니다.

 보노보와 같이 동성애의 기능이 정확히 알려진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례는 그렇지 않습니다. 특히 사육실이나 실험실 또는 가정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동성애를 하는 동물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경우 적합한 배우자를 찾지 못한 상태에서 또는 고립된 사육시설에서 정상적인 사회행동을 발달시키지 못한 상황에서 동물들은 동성애 행동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진정한 동성애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또 번식기 때 개구리를 관찰하면 수컷과 수컷 간의 포접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암컷의 페로몬이 수컷에 묻어 다른 수컷이 이 수컷을 암컷으로 오인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진정한 동성애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동성애는 생각보다 많은 동물에서 발견되었고, 앞으로도 그 숫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동성애의 기능이 정확히 알려진 사례는 드뭅니다. 앞으로의 연구는 바로 동성애의 기능을 찾는데 초점이 맞춰져야 합니다.


참고문헌

Bagemihl, Bruce (1999). Biological Exuberance: Animal Homosexuality and Natural Diversity (Stone Wall Inn ed.). New York City: St. Martin's Press.


------------------------------------------------------------------


참여해주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질문이 채택된 분께는 응모 시 기재된 연락처로 한 달 이내 상품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배송정보 오기재 및 받으시는 분의 부주의로 인해 반송된 경품은 재발송이 불가합니다.)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