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0/12/18 종영 https://tv.jtbc.co.kr/nightdebate

 

질문있어요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압박 정책이 남북대화에 대해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김***** 2018-01-13 AM 1:09:44 조회 78 추천 0

안녕하세요. 대북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국제관계학과를 복수전공하고 있는 22살 대학생 김수민입니다. 


제목의 질문에 대해 현 단계에서 트럼프의 압박에 대해 판단하는 것은 이르다, 효과가 어느정도는 있었다 등,

다양한 패널들의 답변이 나왔는데요. 


다른 측면에서는 트럼프와 문재인 대통령의 압박정책에 대한 대화가 외교적 제스처에 불과하다고 보는 시선도 있는데, 이에 대한 패널들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의 전화를 먼저 받고, 남북 대화는 좋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들은 후, 미국의 압박정책에 대해 칭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는 외교 실무라인에서 협의를 거친 후 우리나라와 미국의 관계가 협력적으로 보이도록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먼저 미국에 전화를 걸어서 협력을 요청하면 국내적으로 미국에 의지한다는 비판이 나올 것이기 때문에, 사전에 트럼프 대통령이 전화를 걸어서 남북 대화에 긍정적인 메시지를 던지고, 이에 문재인 대통령이 화답하는 제스처를 취한 것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미국의 대북 압박이 효과적이었다고 칭찬한 것은 그것이 정말로 실효적인 효과가 있어서 발언을 했다기 보다는, 우리나라와 미국 간의 탄탄한 한미 공조를 대내외에 알리기 위한 하나의 립서비스였다고 생각하는데요. 패널들은 이런 외교적 제스처에 불과한 발언에 대해 트럼프의 실질적인 공이 있었다고 생각하는 분도 계시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외교적 제스처가 진정으로 미국의 압박정책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공'으로 보고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패널들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SHOPPING &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