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2019/02/01 종영 https://tv.jtbc.co.kr/skycastle 

등장인물 소개

  • 한서진 염정아
    한서진 염정아의 사진
    전직 교사 출신 전업주부

    모나코 왕비였던 그레이스 켈리보다 더 진주목걸이가 잘 어울린다. 우아하고 기품이 넘친다. 범접할 수 없는 아우라가 ‘황실의 왕비’ 못지않다. 시드니 모기지 전문 뱅크 은행장인 아버지에 명문가 출신의 어머니 사이에서 1남 1녀의 외동딸로 태어났다. 11살에 호주로 이민, 시드니대학 교육학과를 졸업 후, 강준상을 만나 열애 끝에 결혼했다고 알려져 있다.

     

    남편이 주남대 의대 정교수로 승진하면서 유럽의 고성처럼 웅장하고 격조 있는 스카이 캐슬에 입성, 두 딸의 자녀교육도 남편의 내조도 완벽한 여자로 스카이 캐슬 안, 그 0.1% 사이에서도 선망의 대상이다.

     

    워낙 노블하고 엘레강스한 사람이라 손가락에 물 한 방울 안 적실 것 같지만 웬걸? 삼시 세끼 유기농 식단을 손수 차려내는 데다 한식, 양식 조리사 자격증은 기본. 푸드코디네이터 뺨치는 테이블 세팅에 푸드 스타일링까지! 뿐인가? 두 딸의 학습 매니저로, 단 한 번도 전교1등을 놓친 적 없는 딸을 키워낸 그야말로 퍼펙트하게 흠잡을 데 없는 프로 주부다.

     

    물론 살림이나 하는 전업주부란 생각은 단 한 번도 한적 없다. 그저 왕자가 와서 입맞춰주길 바라는 무력한 공주가 아니라 능력과 권력을 모두 거머쥔, 장차 천하를 호령하고도 남을 여왕이 될 공주로 두 딸을 키워내는 프린세스 메이커. 세상 그 어떤 전문직보다 더 프로페셔널한 일이라 자부한다.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해선 남편에게 항복하라고 주장한 로라도일처럼, 그녀 역시 아이도 남편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조종(!)하기 위해선 얼마든지 항복(?)할 자세가 되어있는 용의주도하고 철두철미한 전략가다.

     

    그 옛날, 다른 여자로부터 남편을 가로챘듯이. 자신을 사람 취급도 하지 않던 시어머니를 끝내 굴복시켜 결혼에 골인! 요정 할머니 따위의 도움 없이도 제 손으로 직접 신데렐라가 됐듯이. 그리고 아무도 몰래 ‘곽미향’이란 본명을 숨겨왔듯이.

  • 강준상 정준호
    강준상 정준호의 사진
    한서진의 남편, 주남대학병원 정형외과 교수

    학창시절 내내 전교1등, 학력고사 전국 수석 타이틀에 서울의대 졸업까지. 게다가 대한의협 회장직을 연임했던 의사 아버지와 명문 여대에서 피아노를 전공한 어머니 사이에서 외동아들로 태어난 금수저이다 보니, 천상천하 유아독존! 자신은 늘 옳다는 자만심, 자부심이 똬리를 틀고 있다.

     

    그의 목표는 오직 하나! 척추센터장이 되고 기획조정실장이 되고 마침내 주남대 병원장이 되는 것. 그러나, 병원장의 총애로 스카우트 된 ‘황치영’의 등장과 함께 계획에 먹구름이 끼기 시작한다. 감히 내 앞길을 막아? 거기다 당연 함께 울화를 터트려줄 줄 알았던 선후배들이 은근 황치영 편을 들어대니 환장할 노릇인데...

     

    설상가상 놈의 아들 우주가 탐나기 시작한다. 나도 저렇게 듬직한 아들 하나 있었으면... 하나하나 황치영과 비교하며 난생처음 질투와 시기심을 품기 시작한 그는 급기야 황치영이 척추센터장이 되고 자신의 딸 예서와 황치영의 아들 우주가 사사건건 맞붙자 딸 예서의 성적에 예민해지기 시작하는데...

  • 강예서 김혜윤
    강예서 김혜윤의 사진
    한서진과 강준상의 큰딸, 신아고 학생

    아버지의 명석한 두뇌에 엄마의 야망을 유전자로 받아 공부에 있어서는 항상 에너지가 넘치는 우등생. 1등을 하지 않으면, 잠도 잘 못자는 근성의 소유자다.

     

    덕분에 ‘재수 없이 잘난 애’로 통해 친구들 사이에선 은근 시기의 눈총을 받지만 전혀 아랑곳 하지 않는다. 명문 신아고등학교에 수석 입학해 엄마를 스카이 캐슬의 워너비맘으로 등극시킨, 엄마 마음에는 차고도 넘치는 자랑스러운 딸이니까.

     

    서울의대를 졸업해 모교에서 수련의 과정을 거쳐 서울대병원 교수가 되는 것이 그녀의 목표. 그래야 불쌍한 엄마를 무시하는 콧대 높은 할머니의 코를 팍 꺾을 테니까. 그 목표를 위해 퍼펙트하게 짜 놓은 플랜을 하나하나 완수해가던 중, 난생처음 심쿵, 옆집에 이사 온 우주에게 첫 눈에 반해버리는데 ...

  • 강예빈 이지원
    강예빈 이지원의 사진
    한서진과 강준상의 둘째딸, 중학생

    명석한 두뇌는 예서 못지않으나 성취욕보다는 반골기질이 앞선다. 시도 때도 없이 툭툭 욕설을 내뱉고 시선도 늘 삐뚜름, 어른들 말씀에는 무조건 “왜요?” 토부터 달고 보는 반항아다. 남다른 개성에 창의력도 뛰어나지만 완전 미운오리새끼로 취급 받는 중.

     

    공부가 젤 중요한 엄마에, 잘난 척 대마왕 언니, 대한민국 최고의 상류층이라는 자부심과 허위의식으로 똘똘 뭉친 스카이 캐슬 어른들이 역겨워 토 나올 지경. 한마디로 가족도 세상도 다 재수 없는 자발적 아웃사이더인데다 꿈? 장래희망? 있을 리 없고, 성적마저 중위권이라서 엄마 한서진에게는 98% 부족한, 정말 못마땅해 미치겠는 딸이다.

SHOPPING &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