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0/12/18 종영 https://tv.jtbc.co.kr/nightdebate

 

다시보기

39회 다시보기

동영상 FAQ

2016.01.15 (Fri) 00:30 방송
<부제 : 북한 핵, 남북관계 파국 부르나?>

올빼미 논객들과 함께 하는 JTBC <밤샘토론>은 이번 주 금요일 밤 12시 30분, "북한 핵, 남북관계 파국 부르나?"를 주제로 지난 6일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불거진 논란을 짚어본다.

북한은 왜 새해벽두 4차 핵실험을 감행한 것일까? 그 의도는 무엇인지, 왜 우리는 북한의 핵실험 징후를 포착하지 못했는지, '보다 강력한 대북제재'를 마련 중인 국제사회 대북제재가 효과를 얻으려면 어떤 카드를 담아야 할지, 특히 대북제재 칼자루를 쥔 중국을 어떻게 움직일지, 북핵에 대한 총체적 해법을 토론한다.

북한 핵에 맞서 우리도 핵을 가져야 한다며 새누리당 내부와 일부 학자들 사이에서 제기된 '핵무장론', 그리고 다시 대두된 미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 도입론 등 반복되는 북한의 핵 위협 속 우리를 지킬 강력한 방어막은 무엇인지 열띤 토론이 예상된다.

특히 '최상 관계'를 자부했던 한-중은 대북제재에 대해 온도차를 보이는 가운데, 15일 한-중 당국 첫 회의에서 중국이 어떤 입장을 보일지 주목된다. 대북제재 칼자루를 쥔 중국, 결정적 순간에 함께하는 최상의 파트너가 될 것인가? 이를 위해 우리가 펴야 할 외교 전략은 무엇인지도 중요한 논쟁거리 중 하나다.

핵 보유국임을 자처하며 새해벽두 수소탄 실험을 감행한 북한, 4차 핵실험으로 한반도를 꽁꽁 얼려버린 북한을 어떻게 제재하고, 북한의 핵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 것인가, 북핵에 대한 모든 것을 논하게 될 JTBC <밤샘토론>에는 진보와 보수 진영, 국방-외교 분야 최고의 전문가로 꼽히는 네 명의 논객이 나선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외교특보를 맡았던 정옥임 전 새누리당 의원, 통일연구원장을 지낸 김태우 동국대 석좌교수와 최근 국민의당에 합류한 북한 전문가 김근식 경남대 교수, 참여정부 청와대 국방보좌관실을 거쳐 군사평론가로 활동했던 김종대 정의당 국방개혁단장까지. 4명의 전문가가 풀어낼 북핵 해법은 과연 무엇일까?

"북한 핵, 남북관계 파국 부르나?"를 주제로 1월 15일 금요일 밤 12시 30분 방송한다.

펼치기

다른회차 보기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