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만의 여소야대, 20년만의 원내교섭 3당 체제는 협치에 성공할 것인가? JTBC <밤샘토론>이 3당의 대표논객과 함께 그 가능성을 따져본다.
지난 11일, 여야 3당 원내사령탑이 한자리에 모였다. 대화와 타협, 협력, 협치를 약속하며 화기애애하게 만났지만, 원 구성 협상부터 쟁점 법안까지 협치를 위한 갈 길은 멀다.
3당은 19대 국회에서 우선처리 해야 할 법안조차 다른 걸 주문했다. 새누리당은 경제활성화법안 처리를 주문하고 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의 활동기한을 연장하는 세월호특별법을, 국민의당은 5.18 "임을 위한 행진곡" 지정촉구 결의안 처리를 주문하며 각을 세웠다. 협치를 약속했지만, 미묘한 신경전 속 셈법이 더 복잡해진 원내 3당 체제, 과연 20대 국회는 최악의 국회로 평가받는 19대 국회와 180도 다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까?
20대 국회에 내려진 '협치'의 숙제는 청와대와 국회도 함께 풀어야할 숙제! 4.13 총선 종료 후 꼭 한 달 만에 이뤄진 대통령과 3당 원내지도부의 첫 회동은 국민에게 희망을 보여줬을까?
"여소야대 3당 체제, 협치 성공할까?"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주 JTBC<밤샘토론>에서는 협치의 첫 시험대가 된 청와대 회동에 대한 평가부터 야권의 공조 속 사건 발생 3년 만에 제대로 조명받기 시작한 가습기살균제 문제와 전경련-어버이연합 불법자금 의혹, 수정논란에 휩싸인 김영란법 등 20대 국회를 앞두고 떠오른 뜨거운 현안까지 꼼꼼히 따져본다.
이날 토론에는 새누리당 원내부대표로 임명된 재선의 오신환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대위 대표 비서실장을 맡은 박용진 당선자, 광주에서 최다득표율로 국회에 입성한 국민의당 김경진 당선자까지 20대 국회에서 활약이 기대되는 세 명의 논객이 함께 한다.
여야 어디에도 과반정당을 허용하지 않으며 협치를 주문한 민심, 과연 여야는 민의를 살려 일하는 국회-협력하는 국회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 "여소야대 3당 체제, 협치 성공할까?"를 주제로 마련한 JTBC<밤샘토론>은 5월 13일 금요일 밤 12시 30분에 찾아간다.
47회 다시보기
2016.05.13 (Fri) 00:30 방송
<부제 : 여소야대 3당 체제, 협치 성공할까?>
다른회차 보기
-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01 : 41 복덕방 정영주의 눈을 번뜩이게 한 큰 손 '연우진'의 등장?!💸 정숙한 세일즈
-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1 : 14 : 35 1회 다시보기 정숙한 세일즈
-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01 : 29 [불륜 엔딩] 김소연, 가출한 최재림과 절친의 불륜 현장 목격?! 정숙한 세일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