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빼미 논객들과 함께 하는 JTBC <밤샘토론>은 이번 주 금요일 밤 12시 20분, "D-10, 민심의 선택은?"라는 주제로 각 정당 선대위에서 활동하고 있는 정치인들과 함께 10여 일 앞으로 다가온 19대 대선의 판도와 변수들을 분석해본다.
19대 대선 레이스도 중반을 넘어 종반부를 향하는 가운데, 문재인 - 안철수 양강 구도로 진행돼온 대선 판세가 1강 구도로 재편되는 등 다시금 요동치고 있다. 조기대선으로 인해 후보들의 검증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아, 대선후보 TV토론이 유권자들의 표심을 움직이는 주요 변수로 꼽히는 가운데, 각 후보들의 토론에서의 선전 여부가 지지율 등락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런 가운데, TK지역 등 보수층의 표심도 대선의 주요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문재인 대선 후보가 공고한 선두를 유지하는 상황에서 이 체제를 흔들 변수로 '반문(반문재인) 진영 후보 단일화'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데, 실현 가능성은 미지수다. 바른정당을 중심으로 안철수·홍준표·유승민 후보간의 단일화 제안이 있었지만, 세 후보는 '단일화는 없다'며 일축하고 있는 상황. 과연 보수층의 선택이 어느 후보로 집약될지 주목된다.
선거운동 초반 북핵 문제와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기권 당시 문재인 후보의 역할을 둘러싼 논란이 증폭되면서 '색깔론' 공방이 이어졌는데, 최근 주한미군이 사드를 전격적으로 배치하면서 안보 이슈가 대선 판도의 변수로 계속 떠오르고 있는데….
네거티브 공방을 넘어 정책 대결을 기대하는 19대 대선, 과연 민심은 누구를 선택할 것인가?
문재인 후보의 종합상황본부 2실장을 맡고 있는 민주당 박범계 의원, 같은 검사 출신으로 홍준표 후보의 입으로 활동하고 있는 정준길 한국당 대변인, 안철수 후보의 정책 본부장으로 공약을 총괄하고 있는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 유승민 후보의 선거 전략을 담당하고 있는 조해진 바른정당 전략기획팀장, 그리고 심상정 후보의 전략기획본부장으로 활약하고 있는 이정미 정의당 의원이 출연해 열흘 앞으로 다가온 19대 대선의 판세와 변수들을 짚어본다.
"D-10, 민심의 선택은?" 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JTBC <밤샘토론>은 대선후보 5차 토론회가 끝난 직후인 내일 밤 12시 20분에 방송된다.
67회 다시보기
2017.04.29 (Sat) 00:20 방송
<부제 : D-10, 민심의 선택은?>
다른회차 보기
-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00 : 59 한블리 (한문철의 블랙박스 리뷰) 113회 예고편 - 설 연휴에도 한블리와 교통 안전! (with. 신지&박선영) 한블리 (한문철의 블랙박스 리뷰)
-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05 : 44 이건 기회다(!) 실책 사면 받기 위한 '에러 트리오'의 만회 찬스🔥 최강야구
-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1 : 04 : 53 13회 다시보기 옥씨부인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