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013/02/23 종영  https://tv.jtbc.co.kr/tastescandal

미리보기

미각스캔들 16회

16회 예고편

동영상 FAQ

2012.06.10 (Sun) 22:55 방송

■ 갯벌 천일염의 허상
불어오는 웰빙 바람과 함께 최근 훌륭한 미네랄 공급원으로도 각광받고 있는 소금, 천일염!
특히 2008년 소금이 광물에서 식품으로 분류된 이후 이른바 '천일염 명품화 사업'을 통해 새로운 고부가 가치사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천일염을 국가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한 정부의 천일염 예찬론과 TV 속 염전의 아름다운 풍경에 소비자들은 천일염에 대한 무한 신뢰를 보내고 있는데... 과연 우리가 먹는 천일염은 깨끗할까?

■ 서민들 울리는 착한 가격 업소
990원 짜장면! 2000원 비빔밥! 3000원 냉면!
이는 정부가 높은 물가 상승률을 잡기 위해 내놓은 정책인 ‘착한 가격 업소’로 지정된 식당에서 판매되는 음식의 가격이다. ‘착한 가격 업소’란 지역 평균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업소를 말하며, 이를 통해 자율적인 물가 안정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인데...
그러나 일부 자영업자들은 오히려 불만을 가지고 있었다. '착한 가격 업소'로 지정받지 못한 채 정상가격으로 판매를 하고 있는 주변 식당들의 매출이 절반이상 하락하고, 이러한 고충을 견디다 못해 가게를 내놓은 식당까지!
심지어 '착한 가격 업소'로 선정된 식당들조차 한번 선정되면 일정 기간 동안 판매하는 모든 음식의 가격은 올릴 수 없는 것은 물론이고, 정부로부터 받을 수 있는 혜택마저 미비한 상황이라 지정취소를 신청하거나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그 안타까운 전시행정의 허와 실을 공개한다.

■ 너무 달콤한 내 아이의 군것질
얼마 전 식품의약품안정청에서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최근 우리 국민의 당 섭취량은 3년 사이 무려 41% 나 증가했다고 한다. 특히 서구화된 식습관에 익숙한 어린이들이 청소년으로 성장해 가면서 보다 많은 당분을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 아이들은 하루에 얼마나 많은 설탕을 섭취하고 있을까?
미각스캔들 제작진이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6세 이상 유치원 생 8명을 대상으로 당분 섭취량을 조사한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한 아이가 주식을 제외한 간식과 군것질 (음료, 과자 등 가공식품)로 섭취하는 설탕의 양이 평균 90g. 이는 세계보건기구의 일일섭취 권고량 35g을 훌쩍 뛰어 넘는 수치이다.
미각스캔들에서 우리 아이 미각을 되찾는 방법을 모색해본다.

펼치기

다른회차 보기

SHOPPING & LIFE

하단 영역